본문 바로가기
생활노하우

내가 버린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가 아니었다?

by 낭만탐험가 2017.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낭만탐험가입니다.

요즘 날이 추워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해먹는데요.

이렇게 집에서 요리를 하다보면 당연히 나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네, 바로 음식물쓰레기입니다.


요즘에는 음식물쓰레기 건조기, 분쇄기 등 관련제품이 많이 나와있는데요.

그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종량제 봉투 아니면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입니다.


종량제 봉투는 구매를 해야하니까 돈이 들고,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도 양에 따라 세대당 부과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마디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데 돈이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게 가장 좋겠지만, 무조건 줄일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오늘은 음식물쓰레기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보통 사료나 비료의 자원으로 재활용됩니다.

따라서 남은 음식물을 버리기 전에 항상 생각해야 될 기준이 바로 이것입니다.


"사료나 비료의 자원으로 재활용 될 수 있을까?"




[알쏭달쏭 음식물쓰레기]



1. 양파 껍질는 음식물쓰레기 X

 - 다른 과일, 채소와 달리 양파, 마늘, 생강의 껍질은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입니다.

 - 양파, 마늘, 생강 등은 사료나 비료의 자원으로 활용될 수 없다고 합니다.




2. 채소는 다 음식물 쓰레기이다? 채소뿌리는 음식물쓰레기 X

 - 파뿌리, 미나리뿌리, 마늘대 등은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입니다.




3. 게, 새우, 조개, 굴 등 살은 음식물쓰레기 O / 딱딱한 껍데기는 음식물쓰레기 X

 - 게, 새우, 조개, 굴, 멍게, 전복, 굴 등 해산물 중 딱딱한 껍데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할 수 없습니다. 




4. 동물의 살은 음식물 쓰레기 O / 동물의 뼈는 음식물쓰레기 X

 - 요리 후 남은 소, 닭, 돼지 등 동물의 뼈는 사료나 비료의 재료가 될 수 엇으므로 음식물쓰레기가 아닙니다.

 - 배달음식의 대명사 치킨과 족발의 뼈도 당연히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려야 합니다.

 - 한 가지, 돼지비계는 사료나 비료로 적절치 않다고 하여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배출합니다.




5. 생선살 음식물쓰레기 O / 내장과 가시는 음식물쓰레기 X

 - 생선살은 음식물 쓰레기지만 손질 후 남은 내장과 먹고 난 후의 생선가시는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할 수 없습니다.

 - 복어의 경우, 내장과 알은 독성이 존재할 수 있어 일반쓰레기도 아닌 생활 폐기물로 분류해야 합니다.




6. 달걀껍데기, 견과류 껍데기는 음식물쓰레기 X

 - 요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인 달걀의 껍데기와 호두, 밤, 땅콩 등 견과류의 딱딱한 껍데기도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분류합니다.




7. 핵과류 씨앗은 음식물쓰레기 X

 - 복숭아, 살구, 자두, 감 등 즙이 있고, 과육이 단단한 과일로 안에 먹을 수 없는 딱딱한 씨를 가진 핵과류의 씨앗도 일반쓰레기입니다.




8. 옥수수대와 옥수수껍질은 음식물쓰레기 X

 - 옥수수는 알을 먹고 나면 대와 껍질이 모두 남는데 음식물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 옥수수대와 옥수수껍질 둘 다 음식물쓰레기가 아니니 일반쓰레기로 버립니다.




9. 차 찌거기와 한약재 찌꺼기는 음식물쓰레기 X

 - 차를 우려 먹거나 한약을 달여 먹고 나면 찌거기가 남는데 이렇게 각종 찌꺼기 등은 재활용이 어려워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배출합니다. 

 - 이러한 찌꺼기류는 버리기 전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 차의 티백 역시 음식물쓰레기가 아니 일반쓰레기에 속합니다.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남겨야 한다면 잘 분리해서 버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리 배출로 재활용에도 기여하고 우리 가정 경제에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오후 되세요~~!!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