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노하우

창조적인 책 읽기 '독서지도사' 들어보셨나요?

by 낭만탐험가 2018.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낭만탐험가입니다.

최근 뜨는 직업 중에 독서지도사가 있는데 들어보셨나요?



독서지도사란?

독서지도사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정해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를 중심으로 한 독서/토론/논술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책을 창조적으로 읽도록 지도하는 독서지도사

책을 읽을 때 독자는 책 속에 담긴 지식,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두뇌활동을 하는데  독서지도사는 창조적인 독서훈련과 스스로 즐겁게 창조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독서활동을 통해 바른 인성을 기르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어린이 뿐 아니라 성인들도 독서지도를 받음으로써 평생학습과 자기계발, 삶의 질을 높여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독서지도사가 갖춰야 할 소양

독서지도의 목표는 어린이가 어릴 때부터 평생 책을 좋아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독서지도사는 책을 읽는 것에서부터 책을 읽고 난 후 생각을 정리하고 다시 되새겨보는 과정까지 함께 해야 합니다. 따라서 독서지도 교육과 관련된 교육학 이론과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독서지와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 글쓰기 지도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도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독서 토론을 지도하려면 명확하고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갖춰져야 합니다.


독서지도사 취업 및 전망

독서지도사들은 보통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서 많이 일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도서관 사서 종사자, 문화센터, 지역센터에서 일을 하기도 합니다. 독서클럽, 글짓기 교실, 독서논술학원, 일반학원 등을 운영하거나 강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5만 6,000여 명이 독서지도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6,700명(92.3%)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국가지정 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을 취득해야 활용 가능합니다.




꼭 자격증을 따서 외부에 활용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아이가 평생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기른다면 그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아이가 큰 후에 외부로 나가 독서지도사로 활동할 수도 있으니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따놓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한 번 알아보고 좋은 정보가 있으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